공모전 수상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일까요?

프레젠테이션 스킬? 발표능력? 아니면 참신한 아이디어?! 아니죠, 바로 '관심'입니다. 하루에도 수십가지가 넘게 올라오는 여러 공모전 정보를 잘 걸러낸 후, 결국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대회를 찾아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야 말로 수상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죠. 그래서 오늘은! 이 같은 공모전 정보들을 손쉽게, 단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알뜰히 챙겨볼 수 있는 영양가 만점의 정보들을 묶어봤습니다. 


1) 공모전 정보 사이트들을 노려라!

대학생에게 공모전이 커다란 화두로 올라선 이후 수많은 업체들이 공모전 정보를 저마다 앞다퉈 제공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젠 그저 포털사이트에 '공모전'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기만 해도 수십 종류의 사이트가 떠오르곤 하니 정보의 홍수로 현기증이 날 지경입니다. 이럴 땐 무작정 모든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 정보를 확인하기 보다는, 꼭 필요한 정보들만 쏙쏙 제공하는 몇몇 사이트만 골라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게 좋겠죠? 자, 한번 보실까요.

대학생 공모전 세상 - 대티즌닷컴(www.detizen.net)


1. 대티즌닷컴 (
www.detizen.net)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재빠른 업데이트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공모전 정보 제공 사이트, 대티즌닷컴입니다. 이곳은 특히 해외에서 열리는 공모전 정보를 제공해서 눈길을 끄는데요. 특히 광고 등 해외 공모전 수상이 빛을 발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곳을 주목하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또한 '공모전 채널'이라는 섹션을 통해 주목할만한 공모전 주최 담당자들과의 인터뷰는 물론, 공모전 동영상이나 관련 뉴스를 확인할 수 있어 참 매력적인 곳이죠.


씽굿공모전 (www.thinkcontest.com)


2. 씽굿공모전 (
www.thinkcontest.com)

타 사이트에 비해 비교적 커뮤니티 활동이 뛰어난 씽굿공모전입니다. 특히 커뮤니티에 공모전 관련 질문을 올리면 코칭 전문가가 상담에 대한 답변을 올려주기 때문에 인기가 크죠. 공모전 개최 정보는 물론, 피드백까지 생각한다면 한 번쯤 찾아가 볼 만도 하겠죠? 또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매달 '월간 공모전가이드북'을 발행하고 있는 사실도 눈에 띕니다.


2) 아니, 매일 새로운 공모전 정보가 내 메일에 자동으로 찾아온다고?

아니, 매일같이 공모전 정보를 찾아 이곳 저곳을 떠돌아다니는 게 귀찮으시다고요? 괜찮습니다! 이제는 공모전 정보를 좀 더 과학적(?)인 방식으로 편리하게 챙겨볼 수 있는 시대랍니다. 우하하. 새로운 공모전이 열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날마다 관련 사이트를 탐색할 것이 아니라, 늘 자동으로 새로운 정보를 캐치할 수 있는 공모전 준비 팁을 알려드릴게요.
 

캠퍼스몬 공모전 알리미 서비스


캠퍼스몬에서 제공하는 공모전 알리미 서비스(
http://www.campusmon.com/Contest/Alimi/CA_Main.asp)는 단 한 번의 신청으로 지속적인 공모전 관련 정보 소식을 메일로 받을 수 있는 기특한(?) 정보통 시스템입니다. 월화수목금~ 매일같이 새롭게 등록되는 공모전 소식이 아침마다 질서정연하게 정리되어 날아옴은 물론, 일요일에도 쉬지 않고 매주의 공모전 정보를 정리해 다시 한 번 보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캠퍼스몬 공모전 스마트폰 서비스 from Campusmon


또한 캠퍼스몬은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터라 사용방법이 약간 어렵긴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완벽하게 구현되는 공모전 정보 서비스는 물론, 2010년 시사상식 면접 필수 질문이나 Twitter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겠죠? (
http://www.campusmon.com/Help/Notice_View.asp?no=412)

다만(!) 캠퍼스몬 공모전 사이트가 타 공모전 사이트에 비해 별다른 특징이 없다는 점, 제공되는 정보가 간혹 중복될 때도 있다는 점, 또한 타 사이트에 비해 정보수집량이 크지 않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니 가볍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3) 너와 함께라면 공모전 수상도 따놓은 당상! 나를 도와줄 공모전 도우미 커뮤니티~

자, 이제 공모전 개최 정보는 알았는데 이걸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막막하시다고요? 혹은 공모전 관련 정보를 더 찾아보고 싶은데 업체 사이트를 통해선 알 수가 없다고요? 그럴 땐 공모전 수상을 노리는 네티즌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찾아가 보시는 것도 하나의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답니다.

광고 공모전의 미래, 애드퓨쳐 (http://cafe.naver.com/adfuture)


1.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국내 최고의 광고 공모전 커뮤니티, 애드퓨쳐 (cafe.naver.com/adfuture)

애드퓨쳐는 광고 공모전을 꿈꾸는 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할 필수 커뮤니티입니다. 수많은 네티즌들에게 광고 공모부터 제출까지의 수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음은 물론, 이 곳을 거쳐간 이들이 쌓아놓은 그간의 데이터의 양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반드시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죠. 물론 카페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인 만큼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활동을 필요로 하지만, 그 수고스러움보다 더욱 큰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특히 매 공모전 접수가 종료될 때마다 회원들은 서로의 제출작들을 공유하곤 하는데, 이것 또한 타 사이트에선 얻을 수 없는 소중한 정보죠.



스펙 상승의 꿈! 스펙업 (cafe.naver.com/specup)


2. 나와 함께 스펙을 올릴 동지를 찾고 싶다면?! 스펙업 (cafe.naver.com/specup)

애드퓨쳐와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둥지를 틀고 있는 스펙업은 사실 공모전 보다는 취업이라는 상위 개념에 초점을 맞춘 커뮤니티입니다. 규모가 커다란 만큼, 최근 약간은 상업적으로 변질된 듯한 느낌도 들고요. 하지만 그보다 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강점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여느 곳보다 활발한 '공모전 팀원 구하기 게시판'입니다.

공모전 팀원을 구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거주지, 능력, 성격 등이 각기 다른 사람들이 뭉쳐 오랫동안 하나의 작업을 하게 되는 셈이니까요. 이 때문에 많은 공모전 정보 사이트들이 팀원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 이용자를 유치하려 애쓰고 있습니다만, 여지껏 스펙업 외에 이 기능이 특별히 활성화 된 공간은 보지 못했습니다. 의지만 있다면! 아무 것도 모르는 공모전 초보도 이 곳에서 새로운 인연을 만들 수 있겠죠? 물론 공모전 정보 외에도 인턴십이나 대외 활동 등 스펙을 올릴 수 있는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또다른 매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