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화"
 눈에 보이지 않고, 한마디로 설명하기도 쉽지 않지만 기업을 이끄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기업의 분위기를 대표하는 기업 문화는 기업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업마다 나름의 독특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죠.

미국의 기업 문화는?
미국의 기업 문화를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전반적으로 '개방형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자기 사무실에서만 있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른 부서에 다니면서 비공식적인 접촉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미국의 사무실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모습이죠. 이에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은 당면한 상황의 특성에 맞추어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업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은 태스크 포스나 프로젝트 팀등의 소집단 구조가 많이 활용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소집단 구조는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추진에 도움을 주죠.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미국의 기업은 조직운영의 단순성을 추구합니다. 조직규모의 대형화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관료화 경향을 배제하고 지역, 상품, 고객 등의 작은 사업 단위를 중심으로 간단하면서도 분권화된 조직구조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이고 있죠.  

그렇다면 대표적인 미국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HP의 기업 문화는 구체적으로 어떠할까요?

HP의 기업 문화는 한마디로 'HP WAY'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HP WAY는 HP성장의 원동력이 된만큼 이미 책으로 발행되어있답니다.
 
HP의 창업자인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는 단순히 제품의 창조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기업 문화의 창조에도 역점을 둔 그들은 그 결과물로 HP WAY를 탄생시켰습니다.

HP WAY는 직원들에 대한 존중, 고객 만족, 사회에 대한 기여, 팀워크, 성실 고결성을 HP의 기업 문화의 핵심 요소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HP WAY는 직원들을 존경하고 개인들을 신뢰한다는데에 기초를 둡니다. 직원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솔직히 말하고 매니저들에게 그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죠. 위에서 말한 미국의 기업 문화와도 많이 일치되는 모습이죠? 단순히 직원들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자유 뿐만이 아니라 HP는 직원들과 이윤 같이 나누기, 의료 보험 실시, 임시 해고 지양, 결정권의 하부 이양 등의 직원들의 권리를 충분히 고려한 많은 정책들을 그들의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HP는 기술 혁신, 고객 만족, 그리고 인간 존중이라는 독특한 경영 방식을 지금도 고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 존중은 창업 때부터 현재까지 지켜오는 경영 철학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죠.  
HP WAY의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근로 직원들간의 긴밀한 협조 정신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세계 어느 곳에 있는 HP직원들은 서로 한번도 얼굴을 보지 못했다고 할지라고, 다른 분야의 지식을 배우고 싶다면 주저함 없이 정보를 나누어서 공유하는 전통적인 회사의 분위기는 다른 회사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이라고 할 수 있죠?


HP를 대표하는 광고 포스터는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위의 Rules of the Garage 광고 만큼이나, HP의 기업 문화를 잘 드러내는 광고는 없는 것 같네요. 위의 글이 읽기 귀찮으시다면 기 광고 속에 글을 한 번 읽어보시면, HP의 기업 문화의 분위기를 느껴 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