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HP 미니 210-1000PC시리즈 빨강, 파랑이에 맞는 포스팅을 할까 해요!
바로 빨강과 파랑의 색에 대한 포스팅이예요^^





HP 미니 210-1000PC시리즈는 빨강, 파랑, 검정, 흰색 이렇게 4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파란색과 빨간색이 기존 노트북 라인에서는 볼 수 없던 색을 쓰고 있어요. 예전에 다른 필진이 색에대한 포스팅을 올린적 있었는데요, 오늘 저는 빨강과 파랑에만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 해 볼까 해요. 제가 참고로 한 도서는총 2권으로 이루어진 에바헬러의 색의 유혹이란 책이구요, 13가지 색깔에 대해 말하고 있는 이 책 안에는 재밌고 유익한 색채학적 지식이 많이 들어있으니, 미술쪽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거예요~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거든요 :)








1. Blue

-Emotion
 파랑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라고 해요. 이건 저의 개인적인 취향이 아니라 리서치를 통해 밝혀졌답니다. (저도 인디고 블루 색을 가장 좋아해요^^). 이렇게 파랑이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는 '파랑이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가' 와 연관이 있어요. 사람들이 파랑을 연상할 때 흔히 하늘을 떠올리기 때문에 (하늘색은 노랑같이 색의 명칭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색 자체를 이야기 하죠.)  파랑은 하늘을 뜻하는 색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신성한 것, 영원한 것, 지속되기를 바라는 것에 파랑을 결부시키는 것이죠. 

-Depth
 색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색과 거리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아실텐데요, 이것은 색이 거리에 따라서 달라보이기 때문이예요. 예를들어, 빨강은 가까이 있을 때 빛을 발하고 파랑은 멀어지면서 빛을 발하죠. 모든색은 뒤쪽으로 빠지면 멀어지고 흐려지면서 파란빛을 띄어요. 물과 공기가 파란색은 아니지만 파란색으로 느껴지고, 병속에 담긴 물은 무색이지만 바다는 파랗게 보이는 이유도 이 거리와 색의 연관성에 따른 예시들이예요. 공간이 깊어지면 색을 파랑이 되는거죠.

-Meaning
 파랑의 거리감과 관련된 하나의 상징은 '정절'이예요. '정절'은 훼손할 기회가 있을때라야 입증이 되기 때문에 먼 곳과 관련이 있는데요, 영어에서는 정절의 의미로 'True blue'라고 말한다고 해요. 영국또한 파랑을 정절의 상징으로 사용해서 영국의 신부는 결혼할 때 오래된것과 새것, 그리고 빌린것과 파란것을 혼수품목으로 준비해야 한데요. 또 아름다운 파란빛깔 보석인 사파이어는 정절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훼절한 이가 끼면 광채가 사라진다고도 해요.

-Simbol
 파랑은 요즘에 남성을 대표하는 색인데요(화장실픽토그램만 봐도 알 수 있죠), 원래는 전통적으로 여성을 상징하는 색이예요. 서양인의 이름중에는 어원이 색인 경우가 많은데 파랑이 어원을 이루는 이름에는 여성의 이름이 많아요. '첼리나', '셀리나','첼레스티나'. '이리스'등 많은 여자이름이 '하늘색'을 뜻하는 데요, 이름과 달리 성은 수백년 동안 남성의 계보를 따라 전해져 왔기 때문에 여성적인 성이 드물다고 해요. 고대 회화에서도 기독교의 최고의 여성인 마리아의 의복은 파란색으로 그려져요. 마리아의 상징색이 파란색이기 때문이죠.
 또 파랑은 정신적인 미덕과 영리함, 학문, 집중을 나타내요. 이성이 요구되는 곳에 자주 쓰이는 색인데 인간과 컴퓨터의 체스 시합이 열렸을 때 인간을 꺾은 컴퓨터의 이름은 'Deep blue'였어요. 이성외에도 그리움이라는 감성을 불러일으키기도 해요. 미국의 흑인들이 시작한 블루스의 기원 도한 블루(파랑)이예요. 파랑은 평화로운 단합의 상징으로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도 있는데요, 올림픽기에 다섯개의 원 중 파랑은 유럽대륙을 상징하는데 이 올림픽기를 만들 무력 유럽은 정치적, 문화적 갈등을 겪고 있었기에 모든 종교에 속하지만 어느 당파에도 속하지 않는 이상적인 파랑색을 썼다고 하네요.
 










2. Red

-Emotion
 빨강은 다른 색에 비해 역사가 깊어요. 처음 부터 있었던 색이고 사람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색이죠. 아이들은 빨강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 그건 가장 먼저 보게 된 색이고 사고속에 빨강과 색이 같은 의미로 인식되어있기 때문이예요. 빨강의 상징은 '불'과 '피' 두가지의 근본적인 경험에 따라 결정되요. 이런 피가 가지는 심리적 영향 때문에 빨강은 긍정적인 생명감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색이예요. 여자들이 립스틱을 바르고 볼터치를 하는 것 모두 혈색 있어 보이게 하기위해 하는 행동들이죠. 불꽃 또한 빨강의 상징성을 나타내는데요, 열정이 불같은 빨간색으로 대변되는 것은 열정도 불처럼 타오르면서 모든 것을 삼켜버릴수 있기 때문이예요.

-Meaning
 추운 한대지방에서 빨강은 언제나 긍정적인 의미를 가져요. 러시아에서 빨강은 '아름다운, 멋진, 가치있는' 등의 의미를 가지고 '빨간 말은 재기가 넘치는 말이란 뜻이예요. 또 모스크바의 '붉은광장' 은 '아름다운 광장' 이란 뜻이구요. 이런 좋은 뜻 말고도 빨강은 일반적으로 외향적인, 뒤로 물러나 있지 못하는 사람의 색이기도 한데요, 여가수 마돈나는 <Material Girl(물질적인 여자)>에서 물질적인 추구를 보이기 위해 빛나는 빨간 드레스를 입었어요. 그리고 빨간직물의 역사는 사치의 역사라 불리는데 18세기 귀족에게는 귀족만이 빨간 굽의 구두를 신을 수 있는 특권이 있었어요. 하지만, 빨강의 긴 역사와 다양한 상징성만큼 사람들은 이 색에 대한 깊은 오해를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빨간색이라고 말하는 것은 '노랑이 섞인 마젠타'예요. 완전히 순수한 빨간색은 (노랑이나 파랑이 섞이지 않은) '마젠타'라고 불리는데 마젠타는 푸른기가 돌기 빼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핑크'라고 부르고 있어요 (프린터기에 분홍잉크를 생각하시면 되요)

-Simbol
 빨강은 파랑과 다르게 남성적인 색으로 괴테는 빨강을 '색의 여왕'이 아닌 '색의 왕'이라고 말했어요. 또한 기독교 적으로 빨강은 그리스도의 색이고, 파랑은 마리아의 색이죠. 그렇기 때문에 빨강은 남자아이의 이름으로 널리 쓰이고 있어요. '로이', 로빈후드의 '로빈', '루돌프' 등이 빨간색을 상징하는 남자 이름이고 이름의 성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어요. 빨강은 중국에서는 '행운의 색' 이라고 불리는 데요, 중국은 음식집에서 주로 잔치를 하기때문에 중국의 음식점 인테리어는 주로 붉은 색을 띄고 있어요. 이런 의미로 중국여자는 결혼할 때 빨간옷을 입어요. 그리고 중국 뿐 아니라 인도에서도 혼례복이 빨강색이고 고대로마의 신부는 결혼할때 빨간 베일을 썼다고 해요. 사람들은 빨강이 악령이나 사악한 손길을 막아준다고도 생각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팥죽을 먹는것도 그렇고 동화속의 '빨간모자'도 나쁜 늑대에서 소녀를 보호해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빨강의 성격때문에 '키네틱 아트' 알렉산더 콜더(모빌의 창시자)는 모든것을 빨갛게 칠하고 싶을 정도로 빨강을 좋아한다고 말한 적 있다고 해요.


이렇게 색은 여러가지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보는 모든색과 심리가 무의식적으로 밀접하게 연관되있는 거죠. 그래서 색에대한 전통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부분이 많아요. 색이란 요소는 디자인을 할 때 사용자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서 신중히 생각해야 하기도 하죠. 이 두 색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색에대한 비하인드가 재미있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칠게요^^



                                       
신고


티스토리 툴바